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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이륜차 보조금 신청방법, 신청대상 궁금사항 총정리


전기이륜차 보조금 신청방법, 신청대상 궁금사항 총정리

전기이륜차 구매를 고려하고 계신가요? 친환경적인 이동 수단으로 각광받는 전기이륜차는 정부와 지자체의 보조금 지원을 통해 더욱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조금 신청 방법과 대상, 그리고 다양한 궁금증들 때문에 망설이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전기이륜차 보조금(신청대상,신청방법,구매후 주의사항등)에 대한 모든 것을 총정리하여 누구나 쉽게 전기이륜차 보조금 신청을 할 수 있도록 설명하였습니다.

[김포시 전기이륜차 보급사업 공고문]

1. 전기이륜차 보조금 개요

전기이륜차 보조금은 환경부의 국비 지원과 지방자치단체의 자체 지원이 결합되어 지급됩니다. 이는 대기 질 개선과 친환경 교통수단 보급을 장려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입니다. 

중요한 점은 지원 대상, 지원 금액, 신청 절차 등이 매년, 그리고 각 지자체마다 다르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거주하고 계신 지역의 지자체 공고문을 확인해야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1.1 국비 및 지자체 지원

환경부는 전기이륜차 구매 시 국비 보조금을 지급합니다. 여기에 더해, 각 지방자치단체는 자체 예산을 활용하여 추가 보조금을 지원합니다. 이러한 이중 지원 덕분에 소비자들은 더욱 저렴하게 전기이륜차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시의 경우 국비 보조금 외에 시비 보조금을 추가로 지급하며, 특정 대상에게는 추가적인 혜택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1.2 추가 지원 혜택

국비 및 지자체 보조금 외에도, 특정 대상에게는 추가 지원 혜택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상공인, 차상위계층, 장애인, 농업인 등은 추가적인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교환형 전기이륜차는 일반 모델보다 더 많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배터리 공유 시스템 확산을 장려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입니다.

2. 전기이륜차 보조금 신청 자격 및 조건

전기이륜차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일정한 자격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2.1 기본 자격 조건

  • 거주 요건: 신청일 기준으로 특정 기간 (예: 30일) 이상 해당 지자체에 거주해야 합니다. 이는 개인뿐만 아니라 법인이나 기관도 마찬가지입니다.
  • 연령 요건: 만 16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원동기 면허 또는 2종 소형 면허 취득 가능 연령).
  • 기타 요건: 일부 지자체에서는 고령자 (예: 만 75세 이상)의 경우 교통안전교육 이수증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2.2 추가 자격 조건 (서울시 예시)

  • 개인: 서울시에 주소를 둔 만 16세 이상 (만 75세 이상은 교통안전교육확인증 제출).
  • 개인사업자: 1대 구매 시 대표자의 주민등록상 주소가 서울시, 2대 이상 구매 시 사업장 주소지가 서울시.
  • 법인: 서울시에 주소를 둔 사업자 (본사, 지사, 공장 등).
  • 외국인: 서울시에 거주하는 재외국민, 국내영주권자 (F5 비자) 등으로 국내 체류 기간이 2년 이상 남아있는 만 16세 이상.
  • 공공기관: 서울시 소재 공공기관 (중앙행정기관 제외).

3. 전기이륜차 보조금 신청 방법 및 절차

전기이륜차 보조금 신청 절차는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차근차근 따라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제조·판매사가 대행하거나, 지자체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3.1 신청 절차 개요

  1. 거주 지역 지자체 공고문 확인: 해당 지자체 홈페이지 또는 관련 기관에서 전기이륜차 보급 사업 공고문을 확인합니다. 공고문에는 지원 대상, 보조금 지급액, 신청 방법, 신청 기간 등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2. 전기이륜차 선택 및 구매 계약: 원하는 전기이륜차 모델을 선택하고, 제조·판매사와 구매 계약을 체결합니다.
  3. 보조금 신청: 제조·판매사가 대행하거나, 지자체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보조금을 신청합니다. 필요한 서류는 공고문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4. 자격 심사 및 대상자 선정: 지자체에서 신청 서류를 심사하고, 보조금 지급 대상자를 선정합니다.
  5. 차량 출고 및 등록: 보조금 지급 대상자로 선정되면, 차량을 출고하고 등록합니다.
  6. 보조금 지급: 지자체에서 전기이륜차 제조·판매사로 보조금을 지급합니다. 구매자는 차량 구매 대금 중 보조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만 납부하면 됩니다.

✅ 서울시 전기이륜차 보조금 신청 방법

서울시의 경우,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www.ev.or.kr/ps)을 통해 전기이륜차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접속: www.ev.or.kr/ps 에 접속합니다.
  2. 구매 지원 신청: 구매 대상 차종 제조·수입사 대리점 및 지점을 통해 상담 후, 구매지원신청서, 구매계약서, 서울 거주 서류 등을 해당 대리점, 지점에 제출합니다.
  3. 제조·수입사 대리점 및 지점에서 신청 대행: 제조·수입사 대리점 및 지점에서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을 통해 신청을 대행합니다.
  4. 대상자 선정 확인: 출고등록순으로 보조금이 지급되므로, 대상자 선정 여부는 매일 오전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www.ev.or.kr/ps)에서 확인합니다.
  5. 최소 자부담 납부: 전기이륜차 최소 자부담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최소 자부담금은 보조금 (국비 + 지방비)에 따라 결정됩니다.

3.3 필요 서류

전기이륜차 보조금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자체별로 상이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해당 지자체 공고문을 확인해야 합니다).

  • 공통 서류: 구매 지원 신청서, 구매 계약서, 주민등록등본 (개인), 사업자등록증명원 (개인사업자), 법인등기부등본 (법인).
  • 추가 서류: 교통안전교육확인증 (만 75세 이상), 소상공인 증명서 (소상공인), 차상위 계층 증명서 또는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증명서 (차상위계층), 장애인 등록증 (장애인).

주의: 모든 증빙 자료는 신청일 기준 30일 이내에 발급된 서류여야 합니다.

4. 서울시 전기이륜차 보조금 관련 자주 묻는 질문 (FAQ)

서울시 전기이륜차 보조금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들을 정리했습니다.

4.1 지원 가능 차량 및 보조금 확인 방법

  •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www.ev.or.kr)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상단 [구매 및 지원] → [구매보조금지급대상차종]에서 지원 가능 차량을 확인할 수 있으며, 구매보조금 지급현황에서 해당 지자체의 전기이륜차 보급사업 공고를 참조하여 보조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2 서울시 보조금 지원 자격 조건

  • 공통 자격: 구매 지원 신청서 접수일 기준 연속하여 서울시에 30일 이상 거주하거나 주사무소로 사업자등록을 한 자.
  • 지원 대상별 기준: 위에서 설명한 개인, 개인사업자, 법인, 외국인, 공공기관 등의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4.3 외국인 신청 가능 여부 및 서울시 거주 증명 방법

  • 신청 가능: 서울시에 거주하는 재외국민, 국내영주권자 (F5 비자) 등으로 국내 체류 기간이 2년 이상 남아있는 만 16세 이상은 신청 가능합니다.
  • 거주 증명: 외국국적동포 (국내거소사실증명서), 외국인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재외국민 (주민등록표 등본), 국내영주권자 (F5 비자) 등으로 증명할 수 있습니다.

4.4 보조금 환수되는 경우

  • 최초 등록일로부터 2년 내 타 지자체 판매, 명의 이전, 사용 폐지 시.
  • 8년 내 수출 시.
  • 위장 전입 등 부정한 방법으로 보조금을 지급받은 경우.
  • 배터리 재판매 또는 임대, 배터리 구독 서비스 사용 시 (배터리 교환형 전기이륜차).

4.5 자격 대상 구비 서류 적용 기간

  • 개인, 개인사업자, 법인 등의 증빙 자료는 신청일 기준 30일 이내 서류여야 합니다.

4.6 보조금 신청 이후 주소가 변경된 경우

섹션 3 이미지
  • 서울시 내에서 주소 이전은 가능 (단, 서류 보완 필수).
  • 타 지자체로 이전 시 서울시 보조금 구매 지원 신청은 취소됩니다.

4.7 개인당 보조금 지원 제한 대수

  • 차종별 1대 (타 지자체 보조금 포함).
  • 동일 개인이 의무 운행 기간 2년 이내에 2대 이상의 전기이륜차 구매 시 보조금 지원 불가.

4.8 만 75세 이상 노령자가 구매할 경우 제출 서류

  • 도로교통공단에서 발급한 ‘교통안전교육확인증 (만 75세 이상)’ 또는 ‘고령운전자 교통안전 권장교육확인증’을 제출해야 합니다.

4.9 전기차 구매 시 공동명의자의 자격 요건

  • 주명의자와 주민등록등본상 동일 세대원 (가족)이어야 하며, 주명의자가 보조금 지원 대상 및 자격을 만족해야 합니다.

4.10 법인 보조금 지원 제한 대수

  • 개인사업자: 5대
  • 법인 (기업·렌트·리스사 등): 100대
  • 5대 이상 구매 시 사업 계획서 제출 필수.

4.11 보조금 지급 신청 시 제출해야 할 서류

  • 공고문 관련 서식 일체, 이륜자동차사용신고필증,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신용카드매출전표), 자부담증빙자료, 사업자등록증, 통장사본 등 일체를 시스템에 첨부해야 합니다.

4.12 개인사업자 1대 구매 시 세금계산서 발행은 사업장으로 해도 되는지


  • 서울시에 거주하나 사업장 주소가 서울이 아닌 개인사업자가 1대를 구매하여 보조금을 신청한 경우, 개인으로 보아 지원 가능하며, 이 경우 본인 소유 사업장으로 세금계산서 발급은 가능하나, 차량 등록 주소가 반드시 서울이어야만 지원 가능합니다.

4.13 전기이륜차 구매 후 공동명의로 변경할 경우 자격 요건

  • 구매지원 신청과 달리 동일 세대원이 아닌 경우에도 공동 명의로 변경이 가능하며, 사전에 서울시 판매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4.14 전기이륜차 추가 보조금 신청 방법

  • 전기이륜차 제작·수입사가 구매 보조금 지급 신청 시 추가 보조금 신청을 대행하며, 공고일 이후 내연기관 이륜차를 사용 폐지 및 폐차하고 전기이륜차 구매 시 최대 지원액 범위 내에서 추가 지원합니다.

4.15 서울시 보조금을 지원받고 이사했을 경우 보조금 환수 대상인지

  • 명의 변경 없는 개인 주소 이전은 보조금 환수 대상이 아닙니다. 단, 외국으로 주소 이전 시 보조금 환수 대상입니다.

4.16 보조금 지원 신청 이후 연식 및 차종이 변경되는 경우

  • 취소 후 재접수해야 합니다.

4.17 보조금 지원받은 차량을 교통사고로 폐차, 보조금 재지원 방법

  • 교통사고나 천재지변 등 불가피한 사유로 보조금 지원받아 구매한 차량을 폐차한 경우는 2년 의무 운행 기간이 경과하지 않았더라도 보조금 지원 가능합니다.

4.18 중고 전기이륜차 구입 후, 신규로 구매 보조금 신청 가능 여부

섹션 5 이미지
  • 중고 이륜차 구매 여부와는 관계없이 신차 구입 시 동일 개인 1대만 보조금 지원 가능하며, 중고 이륜차에 대해서는 보조금 지원이 없습니다.

4.19 전기이륜차 의무 운행 기간 2년의 기준 시점

  • 해당 차량의 최초 등록일 기준 (이륜자동차사용신고필증에서 확인 가능).

4.20 전기이륜차 의무 운행 기간 2년 이전 판매 시 판매 승인 요청 방법

  • 해당 차량의 최초 등록일 (이륜자동차사용신고필증에서 확인 가능) 기준 2년 이내에 차량 판매 시 서울시 판매 승인을 받아야 하며, 서울시의 판매 승인 알림 공문을 지참해야 구청에서 명의 이전 처리 가능합니다.

4.21 서울시 우선순위 배정 물량 및 신청 대상

  • 우선순위 배정 물량은 100대로, 신청 대상은 취약계층 (장애인, 차상위 이하 계층), 상이·독립유공자, 소상공인, 다자녀, 내연기관 이륜차를 전기이륜차로 대체 구매한 자입니다.

4.22 보조금 지원 불가 차량

  • 보급 사업 공고일 이전 차량 출고한 경우와 서울시의 자격 부여 및 대상자 확정 없이 차량을 출고한 경우는 보조금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4.23 개인사업자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 방법

  • 국세청 홈텍스> 민원증명신청 > 사업자등록증명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4.24 사후관리 체계 구비 서류 필수 기재사항

  • A/S 콜센터 및 서울시내 5개 권역별 1개소 이상 A/S 지정점 현황 관련 자료를 홈페이지에 일괄 게시해야 합니다.

4.25 배달용 증빙서류는 어떤 서류인지

  • 접수일 기준 유상운송보험 (6개월 이상 유지) 또는 비유상운송보험 (3개월 이상 유지) 또는 시간제 유상운송보험 (6개월 이상 유지)에 가입된 확인 증서입니다

✅ 김포시 2025 하반기 전기이륜차 보급사업 공고

 



2025년 전기이륜차 보조금 지원대상 현황

구분

제조

수입사

차 종

보조금 지원액 (만원)

국비

(만원)

시비

(만원)

합계

(만원)

이륜(경형)

이오모터스

BONO

63

63

126

이륜(소형)

닷스테이션

GOGORO2 UTILITY(공유)

69.5

69.5

139

이륜(소형)

닷스테이션

GOGORO2 PLUS(공유)

66

66

132

이륜(소형)

닷스테이션

GOGORO S2(공유)

65

65

130

이륜(소형)

닷스테이션

EV-C1(공유)

62

62

124

이륜(소형)

그린모빌리티

GMT-V6

115

115

230

이륜(소형)

더좋은사람

MOJITO

99

99

198

이륜(소형)

디앤에이모터스

EM-1

81

81

162

이륜(소형)

디앤에이모터스

EM-1S

83.5

83.5

167

이륜(소형)

디앤에이모터스

EG400K

77.5

77.5

155

이륜(소형)

디앤에이모터스

EG400

79.5

79.5

159

이륜(소형)

디앤에이모터스

EM-1D

87.5

87.5

175

이륜(소형)

디앤에이모터스

EM-1D(공유)

61.5

61.5

123

이륜(소형)

디앤에이모터스

EM-1S(공유)

58.5

58.5

117

이륜(소형)

디앤에이모터스

ED-1A

103.5

103.5

207

이륜(소형)

디앤에이모터스

ED-1A(공유)

72.5

72.5

145

이륜(소형)

디앤에이모터스

ED-1B

108.5

108.5

217

이륜(소형)

디앤에이모터스

ED-1B(공유)

76

76

152

이륜(소형)

와코

E7S

115

115

230

이륜(소형)

와코

X10

97

97

194

이륜(소형)

와코

X10(공유)

68

68

136

이륜(소형)

시엔케이

DUO MAX

96

96

192

이륜(소형)

핸디라이프

SUPER SOCO TC MAX

86.5

86.5

173

이륜(소형)

킴스트

DICE SUPER

101.5

101.5

203

이륜(소형)

블루샤크코리아

R1 Lite

91.5

86.5

178

이륜(소형)

블루샤크코리아

R1 Lite(공유)

65

60

125

이륜(소형)

블루샤크코리아

R1

96

91

187

이륜(소형)

블루샤크코리아

R1(공유)

68

63

131

이륜(소형)

블루샤크코리아

R1K(공유)

65

65

130

이륜(소형)

거상

LIBERTAR-S

90

90

180

이륜(소형)

케이알모터스

E-LUTION

97

97

194

이륜(소형)

케이알모터스

E-LUTION(공유)

68

68

136

이륜(소형)

이오모터스

TI

115

115

230

이륜(소형)

이오모터스

BONO

103

103

206

이륜(소형)

젠트로피

ZENTROPY Z(플러그인)

110

105

215

이륜(소형)

젠트로피

ZENTROPY Z(공유)

78

73

151

이륜(소형)

이누리

V1

105.5

105.5

211

이륜(소형)

이누리

OK1 KOOROO

94.5

85

179.5

이륜(소형)

이쓰리모빌리티

DEUX7

91.5

91.5

183

이륜(소형)

이쓰리모빌리티

DEUX7(공유)

64

64

128

이륜(소형)

가브리엘

D1

111

111

222

이륜(소형)

가브리엘

D2

115

115

230

이륜(소형)

대동모빌리티

DDM1

101

96

197

이륜(소형)

대동모빌리티

DDM1(공유)

67

67

134

이륜(소형)

대동모빌리티

GS110

98

93

191

이륜(소형)

대동모빌리티

GS110(공유)

65

65

130

이륜(소형)

맥모터스

몬스터S

115

115

230

이륜(중형)

그린모터스

AE8

127

127

254

이륜(대형·기타형)

그린모빌리티

JANGBORI-

136.5

131.5

268

이륜(대형·기타형)

시엔케이

TRIO-W

135

135

270

이륜(대형·기타형)

에스엘모터스

WIND-K2B-1

126.5

126.5

253

이륜(대형·기타형)

앨비

TREBI-H2.4

114

114

228

이륜(대형·기타형)

케이알모터스

E-SKO TRI

124

124

248

이륜(대형·기타형)

디앤에이모터스

E-AT100

115.5

115.5

231

이륜(대형·기타형)

킴스트

DICE TRUCK

133

133

266

이륜(대형·기타형)

킴스트

DICE PLUS

132

132

264

이륜(대형·기타형)

모노모빌리티

MO-1

133.5

133.5

267

 

차종명(공유)로 표기되어 있는 모델은 배터리를 제외하고 구매하고 배터리 구독(공유) 서비스를 통해 운행이 가능한 배터리 교환형 전기이륜차를 의미

향후 추가되는 차량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ev.or.kr)에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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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현장조사시 주의사항 보험사고가 발생할 시 해당 보험사는  고객의 보험금 청구가 타당한지 조사를 한 후 고객에게 보험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소액의 보험금 청구에는 '보험금 현장조사'등의 절차가 생략되나 금액이 고액이거나 고객이 제출한 보험청구서에 부족한 증빙자료가 있을 경우 보험사는 손해사정사를 통해 현장조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보험금 현장조사'시 의무적으로 서명하지 않아도 될 서류에 서명을 하여 불이익을 당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 알기쉽게 설명하였습니다. [보험금 현장조사시 필수확인사항:자료(조선일보)] ✅ 보험금 현장조사란? 보험사가 고객의 보험금을 청구하였을 경우 해당 보험금 청구가 타당한지 조사하는 행정절차를 말합니다. 보험가입자가 실손보험 및 일반보험사고가 가입한 보험사에 보험금청구서류를 증빙자료와 함께 보험금 지급청구를 하였을 경우 앞서 언급한 것처럼 소액이나 증빙자료가 필요없는 경우에는 '보험금 현장조사'라는 절차가 생략이 되나, 고객이 청구한 보험금액이 보험사가 정한 고액에 해당하거나,고객이 제출한 청구증빙서류의 보완이나 재확인이 필요한 경우, 보험사는 업무협약을 맺은 손해사정업체에게 의뢰하여 고객을 면담하고 치료받은 병원에 방문하여 제반 의료기록을 조회하는  '보험금 현장조사'를 완료후 보험금 지급여부를  결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 보험금 현장조사시 보험 청구인 동의서류 구분 손해사정사가 보험 청구인을 만나 면담을 하면서 현장조사하기 전에 보험금 청구인에게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등에 서명을 받아야 합니다. 한편 보험사에서 손해사정사를 통한 '보험금 현장조사'를 위한 개인정보 동의를 받는 서류중에는 필수적으로 보험청구인이 서명을 해야 하는 서명 동의서와 선택적으로 서명 동의를 하지 않아도 되는 서류가 있습니다. 보험사에서는 보험 청구인들에게 대부분이러한 사실을 고지하지않고 '보험금 현장조사'를 위해 필요한 서류이...

강아지가 풀밭에 뒹구는 이유

강아지가 풀밭에 뒹구는 이유 사랑스런 반려견과 공원잔디밭을 산책을 하다보면 강아지가 갑자기 잔디밭,풀밭에 몸을 뒹굴거나, 머리나 귀를 풀밭에 붙이고 뒹구는 모습을 보고 보호자는 강아지의 이런 행동에  당황하거나 놀란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강아지들의 풀밭에 몸을 뒹구는행동특성은 강아지들의 어떤 심리상태나 건강상태를 나타낼까요? ✅ 반려견이 풀밭에 몸을 비비는 이유 풀밭에 몸을 뒹굴고 얼굴을 비비는 반려견의 행동특성은  어린강아지 시기뿐만 아니라 성견에게도 똑같은 행동이 일어납니다. 동물학회나 학자들이 발표한 논문에 의하면 강아지가 풀밭에 뒹굴고 몸을 비비는 행위는 대표적으로 다음 다섯가지 원인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풀밭에 뒹구는 포메라니안 강아지 영상) 첫째  이유는 소화촉진을 위한 행동 잔디나 풀이 강아지의 위장기능을 자극하여 소화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둘째,부족한 영양분 섭취를 위한 행동 강아지들은 사료나 간식으로 부족한 영양분을 풀밭에 뒹굴면서 여린 잎사귀나 뿌리등을 먹으면서 자신에게 필요한 영양분을 보충하는 야생본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셋째,청결유지 행동 강아지가 풀밭에서 자신의 몸을 비비거나 뒹구는 이유는 야생의 멋돼지나 호랑이등이  흙이나 풀밭에서 자신의 몸을 털어 자신의 신체에 달라붙은 기생충이나 벌레들을 털어 내는 야생동물의 행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넷째,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행동 특별한 환경의 반려견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반려견들은 오랜동안 실내에 있거나 보호자가 산책시켜 줄때까지 일정공간에 갖혀있는 행동제약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의 강아지들은 보호자와 함께 탁트인 자연공간인 공원잔디밭이나 야외산책을 한다는 것이 정말 즐거운 일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운동장이나 잔디밭에서 뒹굴면서 자신의 감정을 표하듯이 애안동물인 반려견도 풀밭에 뒹굴고 비비면서 자신의 감정을 보호자에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다섯째,자신이 좋아하는 냄새를 찾았을때 하는 야생본능 강아지가 풀밭에서 뒹굴거나 머리나 귀...

강아지가 사람 발가락 빨거나 핥는 이유

강아지가 사람 발가락 핥거나 빠는 이유 제가 키우는 포메라니안  강아지가 하도 저를 따라다니면서 발가락을 빨고 다녀서 혹시나 강아지가 사람 발을 빨거나 핥는 행위가 강아지가 질병이 있어서 그런지 궁금증을 품어왔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강아지가 빨거나 핥는 이유와 심할경우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강아지가 사람 발가락을 핥는 이유 강아지가 보호자 발을 빨거나  행동은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강아지의 어떠한 질병이나 정신적 결핍이 아니라, 보호자에 대한 애정의 표현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강아지가 사람의 발이 아닌 자신의 발바닥을 빠는 행위는 피부질환을 의심해보고 병원에 방문하여 진찰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강아지가 사람 발가락을 빨거나 핥는 이유는 학계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크게 세가지 이유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째,보호자의 발가락을 빨거나 핥는 과정에서 정서적,심리적 안정을 취한다는 것입니다 . 실제로 제가 키우는 강아지의 행동을 보면 이러한 강아지의 행동을 조금 이해가 가는 것같습니다. 저의 강아지를 고관절 수술후 1주일간 입원시키고 퇴원하고 집에 델고 오는 날 흥분하던 또리(강아지 이름)가 저의 발을 빨면서 점차로 안정을 취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불안하고 흥분하는 모습에서 마치 엄마품에서 젖을 빨고 편안하게 있는 어린아이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둘째,보호자의 발냄새가 좋아서 하는 행동입니다. 사람의 신체기관중 가장 많은 활동을 하고 땀을 배출하는 곳이 발인데 강아지들은 보호자의 체취가 가장 많이 남아있는 발가락을 선택하는 이유입니다 . 강아지들이 보호자가 벗어놓은 양말을 물어가는 행동을 자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보호자에 대한 정보수집과 관심유도의 행동입니다. 강아지의 입안에는 야콥슨(Jacobson)이라는 기관이 있는데,이 기관으로 보호자에 대한 냄새정보를 통해 보호자가 외출을 통해 어떤 행동을 하고 왔는지 나름의 정보파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의 빨거나 핥는 행동은 보호자가 자기에게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