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 완전개통 및 중앙선 복선전철 KTX 노선 정리
중앙선 복선 전철 노선도
청량리~원주~울산~부산을 연결하는 제2 경부선 역할을 하는 중앙선이 82년만에 완전 복선 전철화 되어 2024년 12월 20일자로 개통(KTX 이음 운행)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중앙선 구간에서 운행이 불가능 했던 준고속철,KTX-이음이 중앙선 전구간에서 운행이 가능해졌습니다.
✅ 중앙선 복선 전철 노선도
중앙선 복선 전철(중앙선 KTX) 노선도에 의한 운행 역은 아래 표2과 같이 서울 청량리역에서 출발하여,
구리 덕소역~서원주~제천~도담(단양)~영주~안동~의성~영천~경주~태화강(울산)~부전(부산)을 종착역으로 제2 경부선으로 역할을 하게 됩니다.
✅ 중앙선 복선전철,중앙선 KTX 운행소요시간
중앙선(중앙선 복선전철)은 개통 초기에는 청량리~부산(부전역) 구간 운행 소요시간은
KTX-이음 기준으로 3시간 56분(청량리~울산 태화강 3시간 12분),ITX-마음 기준으로 약5시간 30분 가량 소요 될 예정입니다.
2025년말 안동~영천 구간에 고속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신호시스템이 개량이 되면,
청량리~부전(부산) 구간은 KTX 운행 시간은 3시간 40분대(청량리~울산 태화강 3시간 소요)로 단축되고,
KTX-이음도 현재의 하루 왕복 6회에서 18회로 운행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 중앙선 복선 전철 개통 일지
- 2010년 청량리~덕소 구간 개통
- 2011년 제천~도담 구간 개통
- 2021년 원주~제천,영천~경주 개통
- 2024년 도담~영천 복선 전철화 완료
기존 도담~영천 구간은 구불구불한 168.1km 단선철도는 복선전철로 선형이 개량되었고,사업비는 총4조 3,413억원이 투입되었습니다.
중앙선 청량리부터 경주까지 총 연장 328km 중앙선 전 구간이 복선전철이 되면서,
동해남부선(경주~부전)과 연계하여 청량리부터 울산을 거쳐 부산(부전)까지 KTX-이음이 운행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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